경제적자유vs삶의자유

2022. 8. 27. 18:00카테고리 없음

주변 투자하는 사람이나 유트브를 보면 다들 경제적자유를 위하여 돈을 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삶의 자유를 더 소중히 생각합니다.
두 단어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제가 꼭 사전풀이 하지않아도 다들 눈치챗을겁니다.

그렇다고해서 제가 돈을 싫어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돈 이야기 할때가 제일 즐겁습니다.
그래서 경제적 자유를 얻어서 사회에 많은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렇지만 악마나천사가 제게 제안 하기를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면 저는 당연히 삶의 자유를 택할것입니다.

삶의 자유란 구연동화 금도끼은도끼에서 산신령이 금도끼은도끼를 내밀었을때 나무꾼은 자신의 쇠도끼를 선택하는것과 똑같습니다.
돈이많다고하여 꼭 불행하다거나 근심걱정거리가 많아진다고 말 하려는것이 아닙니다.
내가 행복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내가 돈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다면 끊임없는 탐욕이 생길것이며 죽을때까지 느끼지도 못할겁니다.

비록 돈은없지만 행복하게 진심으로 잘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스스로 행복하다고 착각하는 사람 말고요.
우리가 살며 먹으며 돈을버는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감사드립니다.